개요

구글에서 서비스 중인 웹분석 서비스로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일까?

2005년부터 구글이 서비스를 시작한 웹분석 서비스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 있고 널리 사용하기에 믿고 사용하기 좋은 무료 솔루션입니다. 실제 수많은 기업 웹사이트들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고 이제는 블로거도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왜 애널리틱스인가?

왜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할까요? 애널리틱스는 일단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물론 제한 조회수가 있긴 하지만 일간 방문자가 30만이 넘지 않는다면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기업도 제한수에 도달하려면 상당히 힘들다고 합니다. 

 

특히 블로그 유저분들에게는 이보다 좋은 웹분석 서비스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료니까요. 무료이면서 인지도 있는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솔루션이기에 더욱 티스토리 블로그 여러분에겐 최고일 겁니다. 수 많은 기능들을 이용하면서 블로그를 어떻게 성장시킬지 계획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의 용도는?

웹분석 서비스니 당연히 웹분석을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티스토리 사용자라면 아시겠지만 정확한 통계를 보기 힘듭니다. 단순히 어디서 어떻게 들어와서 무슨 글을 봤는지만 알 수 있지 세부적인 건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내 콘텐츠에 부족한 점이 있는지 알 수도 없게 되지요. 애널리틱스를 이용한다면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어느 게시글을, 어떤 카테고리를 많이 봤는지

- 어떤 경로로 접속했는지

- 어느 국가에서 접속했는지

- 인기 키워드는 무엇인지

- 실시간으로 접속인원, 국가 등 확인

- 블로그를 방문했던 사람의 재방문율 확인

- 연령대, 성비 확인

-방문 후 평균 몇 분 머무르는지, 이탈률 확인

 

기타 많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이용해 어떤 콘텐츠가 인기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어떤 글에 이탈률이 높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탈률이 높다면 콘텐츠 질이 문제 거나 가독성 등에 문제가 있겠죠? 블로그를 성장시키고 싶다면 반드시 등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등록하기

우선 구글계정이 있으셔야합니다. 구글 계정이 있다면 아래 링크로 접속해주세요. 속성만들기를 눌러 새로운 속성을 만들어주세요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

웹을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웹사이트 이름에는 '블로그이름', 웹사이트 URL은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해주는데 https://로 선택해주세요. 티스토리는 SSL을 지원합니다. 블로그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으로 선택후 만들기를 해주면 동의창이 나타납니다. 모두 동의하고 확인해주세요.

추적아이디가 나타나는데 복사해주세요.

[티스토리 관리 >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해주세요

추적 ID 칸테 복사한 ID를 누르고 적용하면 끝납니다. 이제 아래 링크를 통해서 여러분들의 블로그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

살펴보기

대시보드를 원하는대로 만들어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접속자 수 역시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분석하고 더욱더 성장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