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에 앞서 알려드릴 점이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직접 테스트해봤으며 채굴과 관련된 정보는 수집 하지 못했기에 채굴과 관련된 불확실한 정보는 제공해드릴 수 없습니다. 이는 허위사실 유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명칭 문제

현재 카카오인코더는 KakaoEncoder로 착각하고 (주)카카오에서 개발한 인코더로 착각하시는 분이 많으신데 알려진 프로그램은 CacaoEncoder로 (주)카카오와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이역시 개발자가 관계없음을 밝혔고 새로운 명칭 추천 역시 부탁하고 있습니다.

채굴 관련 문제

이 문제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Matchpop이라는 프로그램을 함께 설치하고 마이닝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Matchpop은 직접 분해해 어떤 동작을 하는지 알아볼 수 없었지만 분명히 설치되는 점은 확인되었습니다. 

정상적인 #언인스톨을 시도하여도 잔여 파일이 남아있는 걸 확인할 수 있으며(일부 소프트웨어도 잔여가 남기에 이해는 합니다) 폴더를 강제 삭제할려니 프로그램이 실행중이라 삭제할 수 없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이에 강제삭제 프로그램으로 널리 알려진 유명 'Unlocker'로 강제 삭제를 시도하는 과정에 Matchpop.exe가 실행 중임을 알아냈으며 종료 후 삭제했습니다.

이어 다운 튜브라는 소프트웨어도 강제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 다운로드 유틸로 보이는데 어쨌든 꺼림칙해서 당연히 지웠습니다. 

분명히 카카오 인코더 개발자 측에서 밝혔는데 '이상한 번들이랑 섞어서 배포하는 분들'이라고하지만 알수없는 Matchpop에 대해선 설명도 없이 설치되고 제거 역시 PC를 다룰줄 모르는 사람이라면 지울 수 없으며, 다운튜브역시 강제로 설치됩니다. 이 설치파일은 카카오인코더 공식 사이트에서 내려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번들을 설치하는 부분이 사용 계약과 전혀 다릅니다. 

결론

분명히 인코딩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는 맞지만 동의 없이 2개의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여전히 실행되는 부분은 사용계약과 전혀 다르며 마이닝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MKV는 어도비에서 지원 역시 하지 않으므로 다른 확장자를 이용하시고 어도비 미디오인코더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프트웨어를 추천합니다.

게시글 삭제 요청 증빙자료

본 게시글은 사용자들의 알권리를 위해 작성되었으며 아래 입증자료 없이 게시글은 삭제해드릴 수 없습니다.

게시글 삭제 및 수정 요청 : nuliwebkr@gmail.com

게시글 삭제 및 수정 요청 시 : 저작권자 증빙자료, 동의 없이 설치한 2개의 파일에 대한 입증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