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어느 정도 다룰 줄 알고 자신의 입맛에 맞게 세팅하는 사용자라면 로컬 그룹 정책을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은 사용자도 있겠지만 본문은 로컬 그룹 정책을 수정할 줄 안다는 가정하에 진행하도록 하겠다. 

*로컬 그룹 정책을 이용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에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중단하거나, 디펜더 사용중지, 자동업데이트 중지 등 다양한 윈도우 구성 요소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필자는 컴퓨터를 포맷하고나면 반드시 하는 작업이 있는데 바로 로컬 그룹 정책을 입맛에 맞게 수정하는 작업이다. 필자는 악성코드에 감염된 적이 매우 적으며 거의 매일같이 감염 여부를 검토하지만 8년 넘게 악성코드에 한 번도 감염되지 않았다. 그래서 반드시 윈도우 10에 기본 설치되어있는 윈도우 디펜더 기능을 중단시키고 업데이트도 수동으로 하기에 자동 업데이트 기능들을 완전히 중단하기 위해 로컬 그룹 정책을 수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아주 많기에 포맷할 때마다 이 작업에 지쳐 포맷하기 싫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텐포럼에서 로컬 그룹 정책을 백업하고 복구하는 방법을 찾아 아주 편리하게 이용 중이다.

 

서론이 너무 길었다.

 

백업과 복구 방법

딱 2개의 스크립트 파일만 있으면 된다. "백업"과"복구"스크립트이다. 아래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Backup_Local_Group_Policy.vbs
0.02MB
Restore_Local_Group_Policy.vbs
0.02MB

모두 받았으면 바탕화면에 저장해주고 Backup_Local_Group_Policy.vbs를 실행하면 바탕화면에 새로운 폴더가 생성된다. 만약 스크립트 실행에 허용이 필요하면 반드시 허용해주자.

 

이제 생성된 폴더와 Restore_Local_Group_Policy를 복구할 PC 바탕화면에 옮겨주고 Restore_Local_Group_Policy.vbs를 실행하면 DOS창이 나타난다. 정책을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로컬 그룹 정책 복구작업은 끝이 난다.

실제로 이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은 1분 미만이다. 딱 한 번만 로컬 그룹 정책을 설정하고 백업해둔다면 언제든지 복구할 수 있기에 귀찮은 작업을 줄여줘 매우 편리하다.